1 어린아이들 뇌 발달에 스마트폰이 미치는 효과
1) 전두엽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하는
기능들이 발달하지 않은 상황. 스마트폰에 과의존하게 되고 중독된
상황에서는 뇌의 기능을 지연시킴
2 뇌의 구조
1) 전두엽
① 생각을 담당하는 뇌
② 기억력, 사고력 담당
2) 후두엽
① 시각을 담당하는 영역
② 시각 정보 분석, 통합 담당
3 뇌의 활성화
1) 싸우는 모습을 봄 - 싸우는 이유 등에 대해 생각 ⇒ 머리가 복잡해짐
후두엽 반응 전두엽 반응
2) 생각하는 과정 = 전두엽 활성화
3) 스마트폰의 경우, 수많은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동시에 손가락을 사용해
‘생각할 틈 없이’ 정보를 빠르게 처리
“같은 내용의 콘텐츠라도 영화로 보는 것보다 책으로 읽는 것이
뒤쪽 뇌뿐만 아니라 앞쪽 뇌 즉 전두엽 사용에 훨씬 더 도움이 된다.”
출처: 나덕렬 『앞쪽형 인간』(삼성서울병원 뇌신경센터 센터장, 2008)
4 스마트폰을 하는 아이의 뇌파 검사 결과
1) 전두엽 활성도↓ 후두엽 활성도↑
⇒ 뇌가 균형감 있게 활동하지 못하는 것
5 스마트폰 과몰입 시
전두엽(사고 담당)보다 후두엽(시각 담당)이 더 발달
6 스마트폰이 주는 영향
1)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주는 긍정적인 영향에 관한 연구를 시작
2) 모든 전문가가 공통으로 반대하는 것 :
‘뇌와 언어발달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어린아이들의 경우 스마트폰
사용 시기가 빠를수록 뇌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’
3) 어린아이들은 뇌 구조 특성상 전자파가 뇌에 더 깊이 침투할 가능성이 높아 위험
7 팝콘 브레인
- 스마트폰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아이들의 뇌
- 뇌의 회백질(뇌의 생각 중추) 크기가 줄어들어 뇌가 팝콘처럼
톡톡 튀어 오르는 감각적인 것에만 반응하고 현실에는 무감각
출처 : 플로스원(미국 공공 과학도서관 학술지)
8 자극을 주었을 때 아이들의 동공 반응 크기 변화
상황 - 좋아하는 음식을 주었을 때
스마트폰 비노출 스마트폰 과다 노출
동공확대(정상반응) 무반응(일상의 자극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 저하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