마시멜로 실험해보기 1. 아이의 눈앞에 과자나 사탕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을 둔다.
2. 부모가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면 모두 먹을 수 있고, 기다리지 못하겠다면 벨을 울린다.
단, 벨을 울릴 시에는 한 개만 먹을 수 있다.
3. 아이들의 반응을 본다.
우리 아이는 바로 먹었나요? 기다렸다가 먹었나요?
아이의 반응을 살펴보아요.
1 스마트폰이 우리 아이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1) 인터넷 게임 장애 → 뇌 구조적 결함 생성
2) 내부적 요인 : 자기조절, 자기통제, 의사결정, 감정조절 저하
- 「아동과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장애 및 중독」에 관한 논문 中
2 자기조절 능력 1) 나랑 생각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존중해주는 능력
2) 내가 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할 수 있는 능력
3) 디지털 시대, 가장 중요한 능력 ⇒ 자기조절 능력
3 자기조절 능력 테스트 1) 60명의 영유아 대상으로 실험(스마트폰 과몰입 만 3~6세 아이들 포함)
2) 마시멜로 실험 : 아이들에게 달콤한 마시멜로 같은 유혹의 물건을 주면서
일정 시간을 기다리면 2배 보상을 준다는 것을 알려준 뒤 행동을 관찰하는 실험
3) 실험 결과 : 스마트폰 이용 빈도가 높을수록 마시멜로 실험 성공률 낮음
4 스마트폰 중독된 아이들의 집중력·자기 조절력 1) 스마트폰을 사용함으로 인해서 집중력과 자기 조절력을 키우고
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 약화
2) 스마트폰 등 미디어 관련 기기 사용을 자율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어려움
5 자기조절 능력이 중요한 이유 1) 자기조절 능력 = 생각하는 능력 = 행동 조절 능력
2) 목표를 위해 자신을 컨트롤하는 자기조절 능력이 결국 인생을 좌우
6 3R 훈련 1) 美 주의력 전문가인 루시 조 팰러디노가 주의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에게
권장하는 훈련
2) 3R 자기조절 능력 훈련
① Running (운동)
- 뇌과학자들의 실험 결과, 신체 운동을 하면 학습과 기억을 담당하는
해마에서 중요한 변화가 나타남
② Reflection (사색)
- 고요한 시간, 깊은 대화, 진지한 독서 시간을 매일 일정 시간 갖기
③ Rethinking Smartphone (스마트폰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기)
- 스마트폰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보고 컨트롤하기
-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만들거나 사용 시간을 설정하는 등
자기 주도적으로 스마트폰에 대해 생각해보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