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 AI 시대
1) 교육계, 소비자 인권보호단체 “어린이들의 기술 의존도를 높이고 있다”
2) AI 기기에 노출되는 것보다 어떻게 잘 사용하는지가 더 중요
2 디지털 기기 교육 효과
1) 읽기 능력
① UCLA의 실험
내용 - 노트북 vs 태블릿 vs 책
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짧은 글 두 편 정독하기
결과 - 기억력, 이해력 차이 없음
※ 실험에 참여한 대학생 : 디지털 기기를 청소년기 이후에 접한 세대
② 3~5세 아이들이 ‘전자 서적’을 읽을 경우 → 집중시간 단축
③ 한국 학생 읽기 능력 점수 국제 순위 하락
2) 스마트폰 언어교육
① 아이들은 언어학습을 할 때 말, 표정, 분위기를 배움
② 일방적인 영상으로는 언어의 상호작용을 배우기에 역부족
3) 스마트폰과 공간 지각 능력
3 어른에게 스마트폰이 미치는 효과
1) 뇌가 어느 정도 성장한 뒤, 디지털 기기를 접한 세대
2) 뇌 기능 개선에 일부 도움
3) 성인과 노인에게 스마트폰은 일부 긍정적 효과도 기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