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(ADHD)의 정의
2. ADHD의 증상
3. ADHD의 발견 방법
4. ADHD의 치료 방법
· 주의집중이 어려운 주의력 결핍, 충동 조절의 어려운 충동성, 과잉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.
· 대개는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단체생활을 하게 된 후에야 발견된다.
· 신경발달학적 요인과 유전적 영향을 많이 받는다.
· 학생의 지능 수준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저조할 수도 있다.
· 정서적으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.
· 적대적 반항장애, 불안장애, 학습장애 등이 동반될 수 있다.
· 청소년에 호전되는 경향이 있으나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.
·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약물요법입니다.
· 효과를 높이려면 심리치료를 함께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
·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약물요법입니다.
· 효과를 높이려면 심리치료를 함께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
약물 처방은 매우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.
· 학업과 사회성 부분에 있어 약물치료를 통해 얻게 되는 손익 계산을 잘해야 한다.
· 미국의 경우, 만 6세 미만에게는 ADHD 약물 처방에 대해 경고를 주고 6세 이상도 아주 심할 경우에만 처방을
권고하고 있다.
· 약물 치료에 대한 부작용이 따르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의사의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.
· 다른 질병이 있을 경우 합병증의 초래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