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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산만하고 부주의한 우리 아이, 혹시 ADHD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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혹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(ADHD)는 아닌지 점검해 볼까요?
□ 자녀가 주위에서 “너무 산만해요”     “잠시도 가만히 있지를 못해요”   “제 이야기를 전혀 듣지 않아요“ 라는 말을 많이 듣나요? 
□ 아이를 초등학교에 입학시켰더니 담임선생님께     상담요청전화를 받으신 적이 있으신가요?
□ 10분이면 할 숙제를 1시간 이상 걸려서 하고     공상을 하거나 멍하니 앉아 시간을 보낼 때가 많은가요?
□ 늘 학용품을 한 두개 씩 잃어버리고 다니고 시험문제를     풀 때 뒷장을 물지 않거나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아서     틀리는 경우가 많은가요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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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1.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(ADHD)의 정의
   2. ADHD의 증상
   3. ADHD의 발견 방법
   4. ADHD의 치료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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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(ADHD)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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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· 주의집중이 어려운 주의력 결핍, 충동 조절의 어려운 충동성, 과잉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.
   · 대개는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단체생활을 하게 된 후에야 발견된다.
   · 신경발달학적 요인과 유전적 영향을 많이 받는다.
   · 학생의 지능 수준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저조할 수도 있다.
   · 정서적으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.
   · 적대적 반항장애, 불안장애, 학습장애 등이 동반될 수 있다.
   · 청소년에 호전되는 경향이 있으나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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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치료를 위한 방법과 부모역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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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·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약물요법입니다.
   · 효과를 높이려면 심리치료를 함께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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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요한 부모의 역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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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·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약물요법입니다.
   · 효과를 높이려면 심리치료를 함께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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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DHD, 약물 치료를 해야할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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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약물 처방은 매우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.

   · 학업과 사회성 부분에 있어 약물치료를 통해 얻게 되는 손익 계산을 잘해야 한다.
   · 미국의 경우, 만 6세 미만에게는 ADHD 약물 처방에 대해 경고를 주고 6세 이상도 아주 심할 경우에만 처방을
     권고하고 있다.
   · 약물 치료에 대한 부작용이 따르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의사의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.
   · 다른 질병이 있을 경우 합병증의 초래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.


   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부모의 교육과 교사의 도움이 가장 첫번째 치료 방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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치료를 위해 상담을 받는 모습
ADHD 약물치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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